교육생 후기

"고객"을 통해 본 3D 온라인 교육

사업기본과정 3D 온라인교육|
5기|
장제우|
작성일 :
2015.08.03 17:11

3D 온라인 교육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고객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고객의 소리, 고객 훔쳐보기 등 고객의 니즈 분석과 사업환경을 분석해보는 과제가 주를 이루었다. 여태까지의 온라인 교육들은 제품과 그것을 이끌어내기 위한 기본적인 것들을 배우는 과정이였다면,  3D 온라인 교육 부터는 확실히 실전에 나아가서 다양한 것을 파악하는 활동이 많아졌다.

물론 여태까지의 활동들도 중요한 활동들이었지만, 기술기반의 기업인이라고 해서  책상에만 앉아서 발명을 한다고 기업을 세우고 운영하는데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준 봄학기였다. 직접 필드에 나가서 고객들을 분석하고 개선점을 정리하고, 환경을 분석하고 앞으로를 대비하는 등 더욱 사업화 과정과 가까워지는 느낌을 받았다.

3D 온라인 과정에서 배웠던 것을 다시 보면서 오프라인 교육에서도 더욱 잘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