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에서 이루어지는 국내/외 최초의 특별한 영재교육”
- 특허청으로부터 국가지원을 받아 중/고등학교 영재를 대상으로 “지식재산기반(Intellectual Property)+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국/내외 최초의 영재기업인 교육
- 창의와 혁신의 시대에 필요한 지식재산기반의 창업인재를 키우는 교육으로서,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 능력을 키우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창조경제에 부합하는 인재 양성
- 기업인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기본‧심화과정(중/고등학생 대상)에서 대학과정(대학생 대상)으로 연계되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Lifecycle 설계
- 영재기업인으로서 자신의 ‘꿈’을 찾고, 그 꿈에 한 걸음씩 나아가는 자신의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 교육
- 교육을 통해 ‘자신의 꿈이 무엇이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그 꿈과 관련된 분야의 지식을 얼마나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이야기할 수 있는 교육생 배출
- 교육원의 다양한 프로그램 및 교육 지원을 통해 기본과정 수료 후 각자의 스토리 즉 개인 포트폴리오(CEOGRAPHY)를 완성
- POSTECH 연구실(LAB) 방문을 통해 POSTECH 교수 및 연구원의 멘토링을 받는 것 뿐만 아니라 실제 연구실에서 진행 중인 실험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 한국 최초의 방사광 가속기인 포항 가속기연구소 견학을 시작으로 POSTECH 내 첨단 기술을 접할 수 있는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생명공학연구센터 등을 탐방
- 포스텍 학생들이 사용하는 기숙사 및 강의실, POSTECH 내 컨벤션 센터 등 POSTECH 학생들과 동일한 교육 환경 제공
“세상을 만들어나갈 사람들이 만나고 교류하는 곳”
- 기업가(CEO), 교수, 기술전문가, 벤처투자자 등을 초청하여 지속적으로 강연 기회를 마련하고, 나아가 교육생들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멘토-멘티 관계 구축
- POSTECH 교수진 및 석·박사 과정의 강사들이 교육에 참여하여 전문 지식을 전달하고, POSTECH 학부생 및 교육원 수료생이 교육조교로 참여하여 교육생에게 개별 피드백 제공
- 영재기업인교육원의 내·외부 네트워크는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으며, 향후 사업 파트너를 구성하고 사업 멘토를 찾는데 최고의 자산
- 전국에서 다양한 경험과 이력을 가진 교육생들을 선발하며, 같은 기수뿐만 아니라 다른 기수간에도 교류를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교육 프로그램에 반영
- 다양한 관심을 가진 교육생들이 모여 지역, 나이, 성별을 뛰어넘어 소통하는 법을 배우고 서로간의 교류를 통해 지식을 확장
- 같은 꿈을 가짐으로써 동질감을 느낄 뿐만 아니라 서로의 장점들이 자극제 역할을 함
“나를 세우고, 함께 즐기는 교육”
- 영재교육의 중요한 목표인 자기주도적 학습은 본 교육원의 기본적인 교육방법이며, 교육생이 스스로 학습목표를 세우고 교육과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
- 자신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하여 관심분야를 정하고, 교육의 최종결과물인 기술기획서, 사업기획서를 작성하기까지 모든 과정을 스스로 해결
- 개인에게 주어지는 것은 객관식의 문제가 아니라 문제를 찾고 해결해나갈 수 있는 과정이며, 이것을 하나 하나 채워나간 최종결과물이 바로 ‘자신의 꿈을 이루어가는 스토리’
- 온라인 교육이 개인프로젝트 방식의 교육이라면, 오프라인 교육은 팀 프로젝트 방식으로써 다양한 관심사와 역량이 합쳐져서 창의적인 프로젝트 결과물 도출
- 학습 내용에 따라 강의식 교육이 아닌 실제와 비슷한 상황을 만들어 직접 체험(시뮬레이션)하고 학습자가 즐겁게 참여하는 에듀테인먼트 접목
- 무조건적인 경쟁이 아닌 함께하는 협업 속 경쟁을 지향. 평가를 통한 서열화를 지양하는 대신, 피드백을 통해 결과를 보완함으로써 평가나 등수에 얽매이지 않고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
- 크레딧 제도, 특별활동, 아이스 브레이킹, 경영 시뮬레이션 등 교육생의 눈높이에 맞춘 프로그램 및 지원제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