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 후기

'함께'라는 가치

사업기본과정 3D 오프라인교육|
11기|
이현주|
작성일 :
2021.07.29 01:53

 현재의 코로나 상황이 지속된지 오래다. 아마 코로나로 미루어 생각해본다면 해당 후기의 제목이 식상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는 11기에게는 내가 설정한 제목이 특별하게 다가올 것이다.

 1D 때부터 오프라인교육을 온라인으로 전환해서 진행해서, 벌써 3D까지 왔다. 어쩌면 당연하게 느꼈을지도, 어쩌면 실망감을 느꼈을지는 모르겠지만 분명 내용은 알찼다.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고객'임을 알고, JOB 설정, 고객이 원하는 결과, 사업 기회 분석, 사업 아이템 도출의 과정을 거친 이번 3D는 2D보다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그 과정에서 한층 더 성장한 우리를 만날 수 있었다.

 하지만, 나는 이번 오프라인 교육에서 내용적인 측면 이외에도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다. 바로 '온라인을 통한 인적 네트워크의 형성'이다. 누가 PCEO 활동을 참여하는 이유가 더 나은 인맥을 쌓기 위해서라고 했던가. 물론 틀린 말을 아니다. 그러나 온라인에서 만나 같이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오프라인에서 형성하는 유대관계를 뛰어넘는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은 '11기 PCEO 교육생'이기에 할 수 있는 경험이다. 과제 수행의 결과가 어떻든, 우리는 화면을 넘어 이미 하나가 되었다. 같은 목표를 바라보았고, 힘들어도 서로를 토닥이며 활동에 참여했다. 우리는 더 고차원적인 관계를 형성한 것이다. 그래서 나는 온라인에서도 '함께'의 가치를 져버리지 않은 우리 모두에게, 수고했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