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 후기

고객의 입장이 되어보다

사업기본과정 3D 온라인교육|
7기|
강승원|
작성일 :
2017.07.23 23:46

 이번 3D의 주제는 Develop the Future, 기술 기반 사업 개발이었다. 주제에 맞게 과제에서 나중에 4D에서 사업을 진행할 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3D 오프라인 교육은 많은 것을 배우고 새로운 것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였다.

 

 첫 번째로,고객 훔쳐보기와 고객의 소리 과제를 통해서 내 주변에 존재하는 제품 /서비스 사용의 불편한 점을 파악해서 직접 기업에 편지를 써 보냈다. 처음 해보는 활동이여서 걱정이 많이 되었지만 직접 고객의 입장이 되어보고 생각하면서 결국 편지를 작성하고 보낼 수 있었다.아직 답장을 받지 못했다는 것이 아쉽기도 하다. 두 번째로, 스타트업 INCC 과제에서는 하나의 스타트업에 대해서 INCC 중 하나를 분석했다. 기업의 아이템, 고객의 니즈, 주요 고객, 경쟁자 등과 관련된 분석을 하면서 어떤 요소가 기업에게 더 좋은지 배웠다. 분석할 스타트업을 정하는 과정 속에서도 내가 모르고 있었던 스타트업에 대해 알게 되어서 더 유익한 과제였다. 마지막, 특허 출원 준비는 실제로 아이디어를 고안해 명세서를 작성하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아이디어가 잘 생각이 안 떠올랐는데, 내가 제품의 사용자라고 가정해 제품의 어떤 점이 불편한지 파악해보니 전보다 아이디어가 잘 떠올리게 되었다.

 

 전체적으로, 과제를 하면서 배웠던 것은 기업인이 되면 반드시 고객의 입장에 서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제품 / 서비스를 좋은 방향으로 개선하고 발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다음에 있을  3D 오프라인 교육과 앞으로 얼마 안 남은 교육에서도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