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영재기업인교육원 > 교육 소개 > 교육생 후기

교육생 후기

마지막 온라인 교육

사업기본과정 4D 온라인교육|
6기|
박정현|
작성일 :
2017.01.17 10:02

4D를 끝으로 사업기본과정은 끝나게 된다. 항상 올클리어를 해내고 싶었지만 실패해서 마지막 온라인 교육은 올클리어, 혹은 적어도 어느 정도는 선택과제를 하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서 많이 아쉬웠다. 하지만 많은, 큰 도움이 되는 교육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정말 좋았고, 4D 오프라인 교육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였던 것 같아 뿌듯하기도 했다. 사실 2년간 학업과 교육원을 병행하며 많이 미루기도 하고, 과제를 하면서 즐겁고 정말 많이 배워 기분이 좋기도 하다가도 시험기간과 과제 제출기한이 겹칠 때면 많이 고민을 하기도 했다. 과제를 완벽히 해내고 싶다는 욕심과 학업에 매진해야 한다는 생각이 공존해 조금은 힘들 때도 있었지만 2년동안 교육을 받으며 정말 즐거웠고, 너무 많은 것을 배웠다. 교육원 교육을 통해 나의 꿈에 정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 교육원에 너무 감사하다.

4D 온라인 교육엔 I'mPossible List, 사업 기회 분석, 스타트업 INCC 분석, 사업 기획 초안,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가 있었다. I'mPossible List는 사실 보고서까지 알차게 제출해서 상을 한 번 받아보고싶은 욕심이 들어 열심히 작성했었다. 하지만 나의 게으름 탓에 보고서를 작성하지 못했고, 정말 아쉬웠다. 나의 도전과제는 왼손으로 글씨쓰기였는데, 연습할 시간도 부족했고, 내가 게으름을 피워 4번 모두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아 정말 아쉬웠다. 교육원 교육은 끝나지만, 혼자 도전해서 조금씩 발전하는 내가 되고싶다.

사업 기회 분석은 3D 교육을 복습하는 과제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중요한 사항들이 많았던 교육을 복습하고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 참 좋았다. 어렵고 참 오래걸렸지만 정말 열심히 한 과제였다.

스타트업 INCC 분석을 진행하며 사실은 전혀 들어보지 못했던 스타트업에 대해 조사하는 기회를 가질 수있었다. 알지 못했던 기업이지만 정말 훌륭했고, 기존 경쟁사들과의 차별점이 뚜렷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다. INCC 분석을 통해 내가 조사한 스타트업이 얼마나 대단한지 또한 알게되어 참 좋았다.

사업 기획 초안을 작성해 보며 내가 기획한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해 보고, 보완점을 찾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참 좋았다. 어렵기도 했지만 하면서 재미있었던 과제였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 과제는 4D 오프라인 과제를 위한 필수적인 과제였는데, 덕분에 오프라인 교육때 정말 도움을 많이 받았다. 참고할 수 있었고, 사업을 기획하는 과정에서 내 사업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고, 조금 더 구체화시킬 수 있으며,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다.

이렇게 많은 교육을 받으며 정말 많은 것을 배웠고, 즐거웠다. 항상 교육원 교육은 감사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