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영재기업인교육원 > 교육 소개 > 교육생 후기

교육생 후기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게 된 3D 온라인교육

사업기본과정 3D 온라인교육|
6기|
이다혜|
작성일 :
2016.07.12 21:26

 이번 온라인교육은 고객의 관점에서 필요한 것들을 이해하고 기업을 둘러싼 환경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사업환경분석1,2,3 과제를 통해 기업들이 처해 있는 사업환경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내가 창업을 하게 된다면 이러한 사업환경들을 어떻게 파악해야 되고 해결해나가야될지를 미리 경험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고객 훔쳐보기, 고객의 소리라는 과제를 통해 고객들이 불편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들을 직접 찾아보고 그러한 것들을 나 스스로 건의해보는 경험을 통해 고객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찾아보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고 이런 것들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또한 롤모델 인터뷰 과정을 통해서 내가 평소 존경하던 분을 비록 가상 인터뷰였지만 창업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것들도 많았고 내가 앞으로 하고 싶은 창업과 나의 가치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항상 해오던 아임퍼시블 과제를 통해서 내가 평소하지 못했지만 도전할만 한 것을 스스로 선택해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이루는 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었다. 특히 이번에는 여러 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한 가지 과제만을 집중적으로 해서 더 그 과제에 몰입할 수 있었고 성공률도 다른 온라인교육 때에 비해 성공적이었던 것 같다.  

 이번 과제들은 다른 온라인교육에 비해 창업과 관련해 연관성이 높은 과제들이 많았던 것 같다. 특히 고객들의 마음을 알아보고 기업들이 처한 사업환경들을 이해하는 것들이 앞으로 창업을 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느꼈다. 1D,2D 때는 이런 온라인 교육들을 왜 하는지 잘 모를 때가 많았지만 3D 온라인교육을 하면서 앞에서 했던 것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왜 그런 과제들이 주어졌는지에 대해 지금은 조금 이해할 수 있는 것 같다. 창업과 연관성이 높았던 만큼 3D 온라인 교육은 더 재밌었고 더 빨리 지나간 것처럼만 느껴진다. 그래서 3D 오프라인 교육, 4D 교육이 앞으로 더 기다려지고 이번 온라인 교육에서 깨달을 것들이 더욱 많은 것처럼 느껴져 뿌듯하다.